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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후기/Paths of Glory(GMT)

패스 오브 글로리 유용한 팁 모음 (1)

by Yulpo 2023.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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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플레이어가 헷갈릴 만한 규칙들 위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 순서는 후퇴 규칙과, 손해를 우선적으로 적용받는 유닛에 관한 규칙입니다.
 
12.7.1 All remaining full strength attacking units may advance if
the defending units retreat or are completely eliminated, within
stacking limitations. Exception: In cases of an attack on an
enemy fort without enemy units, the attacker cannot advance
unless the fort is destroyed, even if the attacker won the battle
by comparing Loss Numbers.
 
전투후 전진에 관한 규칙의 예외사항으로, 적 유닛 없는 빈 요새를 공격하였을 경우 전투에 승리하였더라도 요새가 파괴되지 않는 한 공격측은 전진할 수 없다.
* 반대로, 요새가 파괴되었다면 공격측은 요새가 파괴된 지역으로 전진할 수 있다.
 
12.7.2 If all defending units are eliminated, the advancing units
may only enter the defender’s space.
 
전투 결과, 방어측이 입은 손해가 공격측보다 2 이상 높은 경우, 방어측은 2칸 후퇴하여야 한다.(물론 지형에 따라 후퇴 취소도 가능하다.) 후퇴취소가 안되는 지형이라고 가정한다면, 공격측은 방어측이 후퇴함으로써 빈 공간으로 전진할 수 있다.(선택사항) 즉, 공격측도 최대 2칸 전진할 가능성이 있다.
* 1 차이로 승리한 경우에는 방어측 1칸 후퇴, 공격측 1칸 전진 가능하다. 
 
이 때, 만약 방어측이 전멸하였다면 공격측은 몇 칸 전진할 수 있는지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 그 점에 대하여 설명한 규칙이다. 공격측은 방어측이 전멸한 지역까지만 전진할 수 있다. (2칸이 아님)
 
후퇴 규칙 중 중요한 사항으로, 후퇴 실패로 인하여 제거되는 Army 유닛은 게임에서 영구히 제거된다(전멸하면서 군단은 등장한다고 하더라도 영구제거임)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포위된 상태에서 공격받아서 후퇴할 공간이 없다든가,(2칸 후퇴 결과일 경우 두 번째 후퇴할 공간이 없는 경우도 마찬가지), 후퇴가 끝난 장소가 오버스택된다든가 하는 경우를 반드시 피해야 한다.
* 만약 어떤 유닛이 후퇴할 지역 중에 아군 지배 지역이 없다면, 예외적으로 적 지배 지역으로도 후퇴가 가능한데, 2칸 후퇴일 경우 후퇴하면서 지나간 지역은 지배권이 안 바뀌고 후퇴를 마치고 도착한 지역의 지배권만 바뀐다는 점에도 주의할 것
 
12.5.6 Combat Against Previously Retreated Units: If defending units retreat into a space that is attacked later in the same
Action Round, the units that have already retreated do not add
their CF to the Combat against that space. In addition, if a Loss
Number of at least 1 is achieved, the already retreated units
are immediately eliminated and do not count towards fulfilling
the Loss Number. The already retreated units are immediately
eliminated and placed into the Eliminated / Replaceable Units
box. They do not count toward fulfilling the Loss Number and
are not replaced by replacement corps from the Reserve Box.
 
동일한 라운드에서, 후퇴한 유닛이 들어간 장소에 대하여 공격이 발생할 경우, 이미 후퇴했던 유닛은 그들의 전투력을 그 전투에 더하지 못하고, 만약 손해가 최소 1이라도 얻게 되면 이미 후퇴했던 유닛은 즉시 제거되고 손해를 충족한 것으로 보지도 않는다. 그리고 예비군 박스에 있는 군단으로 대체되지도 않는다.
 
12.4.5 In any Combat involving British units as the Attacker
with or without other nationalities, there is a priority for which
unit must take the first loss if possible without exceeding the
Loss Number. The priority list is shown below:
• BEF Army
• BEF Corps
• MEF Army
• AUS or CND Corps
If the highest unit available on the list cannot take a loss without
exceeding the Loss Number, then continue down the list.
Similarly, in any combat involving the Russian CAU Army as
the attacker, that unit must take the first loss if possible without
exceeding the Loss Number. In combats involving the MEF and
the RU CAU, the attacker may choose between the two units for
loss priority. In combats involving the RU CAU and the AUS
or CND corps, the RU CAU has first loss priority. In all cases
12.4.5 takes precedence over 12.4.3.
 
특정한 몇몇 유닛은 '공격자'일 때, 손해를 받은 측에서 손해를 받을 유닛을 결정하는 일반적인 전투 규칙과는 달리, 반드시 손해를 먼저 적용받아야 하는(심지어 입히지 못하는 손해가 남더라도) 규칙이 적용된다.
 
손해를 먼저 받아야 하는 유닛의 우선 순위는 1. BEF Army, 2. BEF Corps, 3. MEF Army, 4. AUS or CND corps이고 러시아 CAU Army도 마찬가지이다. (MEF Army와 함께 참가한 전투에서는 공격자가 손해받을 유닛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근동 지역에서 러시아의 CAU Army 유닛과 군단 1유닛이 함께 터키군을 공격하였는데 전투 결과 2데미지를 받았다면, 러시아 군단 유닛에게 대신 데미지를 받도록 할 수 없고, 무조건 CAU Army가 먼저 피해를 입어서 뒤집혀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를 이용하여 CP는 방어 지점에 최소 전투력 3이 될 수 있도록(터키 군단 3개 또는 불가리아 군단 1개와 터키 군단 1개 등) 유닛을 집결시키는 전략을 사용한다. AP 입장에서는 CAU Army가 한번 뒤집히면 다시 회복할 수 없으므로, 이후 공세에 활용하기 곤란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 위 규칙은 CAU Army(또는 다른 우선순위 적용받는 유닛들)가 '공격자일 때' 적용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방어자일 때에는 원칙으로 돌아가서 방어자가 받은 손해를 적절하게 분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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