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후기/Paths of Glory(GMT)

패스 오브 글로리 래더 게임(ladder game) 소개

by Yulpo 2023. 4. 23.
반응형

래더 게임이라고 하면 PC 전략 시뮬 게임인 스타크래프트(Starcraft, 1998)가 떠오르는데요. 쉽게 말해 게임에 승리하면 래더 점수가 높아지고 래더 점수는 상급 플레이어인지 여부를 알 수 있는 척도로 사용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워게임에도 래더 게임(토너먼트 게임)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물론 PC 게임에 비하면 활동하는 인원이 매우 적지만, 다음 사이트에서 각종 워게임에 대한 래더 게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https://wargameleague.com/

 

Home2

 

wargameleague.com

 

사이트를 둘러보면, GMT사의 패스 오브 글로리(Paths of Glory, 1999)가 가장 많은 플레이어를 보유한 게임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9월부터 위 사이트에서 래더 게임 1라운드가 시작되었고, 현재 8라운드가 2023년 6월까지 진행 중입니다. 총 게임 숫자는 43개로서 조촐합니다. 이메일 플레이 특성 상 한 쪽이 잠수하는 일도 벌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분쟁이 있으면 래더 게임 진행 측에서 개입하여 해결해 주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 크롬에서는 홈페이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회원가입을 할 때, 어떤 게임 래더에 가입하느냐는 질문이 있는데, 패스 오브 글로리라고 기재하니 곧바로 래더 게임 상대방과 매칭시켜 줘서 놀랐습니다.

 

다른 나라 워게이머들과 패스 오브 글로리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ACTS(Automated Card Tracking System)

    * 링크 : http://acts.warhorsesim.com/index.asp

2. VASSAL

   *링크: https://vassalengine.org/

 

ACTS는 쉽게 말해, 온라인에서 1) 카드 플레이, 2) 주사위 굴림, 3) 플레이어의 선언 기록 등등을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패스 오브 글로리 외에도 다양한 워게임의 카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VASSAL은 보드게임 모듈을 실행시키는 방식으로 PC에서 보드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패스 오브 글로리의 경우 1라운드씩 게임을 진행한 후 게임 로그파일을 만든 후 상대방에게 이메일로 보내는 방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주사위굴림과 카드 드로우는 ACTS를 통해 수행합니다.

 

일반적인 VASSAL 플레이와 같이 상대방과 게임을 진행하되, 실시간이 아닌 이메일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카드와 주사위 굴림은 ACTS 사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함으로써 공정한 결과를 담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이때, VASSAL에서 진행하는 게임 상에서는 본인 진영의 카드를 전부 드로우한 후, ACTS에서 실제로 플레이하는 카드를 VASSAL에서도 똑같이 플레이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1번 사용으로 제거되는 카드가 아닌Combat Card의 경우  상황에 따라 수작업으로 디스카드 또는 리무브 시켜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ACTS에 카드플레이와 주사위굴림 등이 기록되므로 서로 확인하면서 에러플레이를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제3자도 다른 사람의 ACTS 게임 기록을 볼 수 있으므로 초보자의 경우에는 ACTS 상에서 고수들의 플레이를 관전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 바둑을 잘 두기 위하여 기보를 보고 배우듯이, Paths of Glory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느 정도 정석같은 플레이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