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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후기/Paths of Glory(GMT)

패스 오브 글로리 : 2턴(1914년 9월)

by Yulpo 2023.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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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턴 시작]

의무적 공격(MO) 

- CP : 오스트리아

- AP : 프랑스

 

(CP 1라운드)

Reichstag Truce 4OP 사용

1. 세당의 독일 제3군, 군단, Brussels(브뤼셀)로 이동

2. Mulhouse(묄루즈)의 독일 제7군 Metz(메츠)로 이동

3. Insterberg 독일 제9군, 2개 군단이 Kovno  공격

4. Przemysl 오스트리아 제1, 4군, Lublin 공격 / MO수행

 

- Insterberg 독일 제8군 및 군단 스텝로스, Kovno 러시아 제1군 전멸, 군단은 Vilna로 퇴각

- Przemysl 오스트리아 제1군 스텝로스, Lublin 러시아 5군 및 기병군단 스텝로스 후 퇴각

 

(AP 1라운드)

러시아 증원 2OP 사용

Lomza 러시아 제2군이 Kovno로 이동, Ivangorod 러시아 제4군이 Warsaw로 이동

 

(CP 2라운드)

예비군(Landwehr) 이벤트 사용, 독일 제8군, 군단 2(Insterberg, Brussels) 각 1스텝 회복

 

(AP 2라운드)

러시아 증원 3OP 사용

1. Belfort FR군단, Mulhouse 밟고 Nancy로 이동

2. Antwarf BE 1군, Ostend 이동

3. RU군단, Vilna에서 Kovno 이동

 

(CP 3라운드)

독일 증원(9군) 이벤트 사용

9군, Breslau 배치

 

(AP 3라운드)

참호 이벤트 사용

Kovno 참호 설치

* AP가 참호 이벤트를 사용했습니다.

보통 CP가 서부전선에서 참호 이벤트를 사용하곤 하는데, 이번 게임의 경우 초반 CP의 공세가 어느정도 성과를 거두자 AP가 러시아 요충지인 Kovno에 참호를 파게 되었습니다. 참호 이벤트 이후부터 이동으로 활성화된 양측 군(Army)은 이동 대신 참호 설치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CP 4라운드)

철수 2OP 사용

1. Insterberg의 독일 제8군은 Lomza로 이동

독일 군단 1개는 Grodno와 Bialystok을 거쳐 Lomza로 이동

독일 군단 1개는 Tannenberg로 이동

2. Breslau의 독일 제9군은 Plock으로 이동

 

* 원래 철수 카드는 AP의 기본 카드인데 옵션 카드를 사용할 경우, CP도 1장을 가지게 됩니다.

  2OP짜리 1회용 CC 카드는 사용할 수 있을 때 빨리 사용해서 제거하여 덱을 압축하는 것이 통상적인 사용법입니다만,

  마땅한 사용처가 없어서 OP로 사용하게 됩니다.

 

(AP4라운드)

러시아군 증원 이벤트 사용

- 러시아 제9군, 제10군 하르코프 배치

 

(CP5라운드)

Oberost 2OP 사용

- Plock, Lomza를 공격으로 활성화하고(12A), 무선 감청(Wireless Intercepts) 카드를 CC로 사용하여 Flank Attack을 자동으로 성공시킵니다. 바르샤바에는 러시아 제4군과 요새가 있습니다.(5A)

- 전투 결과, 러시아 제4군이 전멸하고 군단은 Brest-Litovsk로 퇴각, 독일군은 손실 없이 제8군과 9군이 바르샤바로 진입합니다.

 

(AP5라운드)

카드 없이 1OP 사용 

- Nancy의 FR군단이 MO 수행을 위하여 자살공격, 제거됩니다.

 

* 사용할 카드가 없거나 사용하지 않고 싶을 경우, 1O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카드를 사용하는 액션에 비하여 지극히 비효율적이므로 권장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CC(Combat Cards)를 여러 장 사용하여 부득이하게 카드가 모자라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CP6라운드)

오스트리아-헝가리 증원 이벤트 사용

- 오스트리아-헝가리 제7군, 부다페스트 배치

 

(AP6라운드)

영국 증원(제1군) 이벤트 사용

- 영국 제1군, 런던 배치

 

(공성 페이즈)

Lomza 요새 파괴

 

[2턴 종료]

 

동맹국(CP)이 동서 양측에서 승승장구하는 가운데, 각국의 증원이 속속 도착하고 있습니다.

CP는 3턴 시작부터 제한전 단계로 진입하는데, AP는 아직 전쟁상황 수치가 1에 불과합니다. 옵션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카드 덱의 순환이 느리고 전쟁상황 수치를 올리는 데에도 일반 게임보다 더 시간이 걸린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2턴 종료 시점, 서부전선과 동부전선 상황

 

제한전, 전면전으로 진입할 수록 강력한 카드들이 추가되는 게임 시스템 상, 가능하면 CP와 AP 모두 3턴부터 제한전으로 진입하고자 노력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카드가 추가될 경우 그동안 버린카드들과 함께 덱이 리셔플되므로, 카드 운에 따라서 초반에 사용해야 하는 카드들이 후반에 등장하는 어려움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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