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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후기

A Victory Denied 플레이 후기 4턴 : 1941. 7. 31.

by Yulpo 2023.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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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턴 시작 준비]

 

[칫 선택]

소련 : 티모셴코, 16A, 20A

독일 : 2기갑군, 구데리안

* 독일은 2기갑군을 스몰렌스크 방면으로 돌려서 공격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1번째 칫 : 16A]

스몰렌스크 방면 16A가 활성화됩니다. 딱히 공격할 만한 곳이 없습니다.

 

[2번째 칫 : 증원]

아직 독일이 행동을 개시하기도 전에 증원 칫이 나왔습니다. 

이는 방어선을 먼저 만들어야 하는 소련 입장에서는 굉장히 유리한데, 

독일도 민스크 포켓에 남아 있는 독일유닛 전부가 풀려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 소련은 증원 6포인트로 보병 4개, 기갑 2개 유닛을 증원합니다.

  엘리트 유닛 1개(KV-1), PVO 1개도 증원 받습니다.

- 독일은 민스크 포켓의 9군 보병 5개 사단, 2기갑군 보병 6개 사단이 전략이동으로 전선에 투입됩니다.

 * 민스크 포켓에 남아 있는 소련 유닛은 전부 영구제거됩니다.

 

- 4턴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소련은 6면체 주사위 1개를 굴려서, 나온 숫자만큼 *표시가 있는 유닛을 소련 예비 박스에 넣습니다. 이들은 다음 턴부터 증원 포인트를 사용해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주사위 눈 : 6, 턴트랙에 있는 6개 부대 모두가 예비 박스로 들어갑니다. 

* 룰 : 소련은 6개 유닛이 모두 예비 박스로 들어갈 때까지 매 턴 증원 페이즈 마지막에 주사위 굴림을 합니다.

 

 

소련 증원이 끝난 시점의 스몰렌스크 방면

 

 

[3번째 칫 : 티모셴코 -> 구데리안]

티모셴코 칫이 나오자, 독일은 구데리안 칫을 사용하여 2기갑군을 활성화시킵니다.

더 이상 남부를 공격하지 않고 전 부대가 스몰렌스크 방면으로 북상합니다. 

 

북쪽으로 방향을 튼 2기갑군

 

[4번째 칫 : 20A]

공교롭게도 소련 스몰렌스크 방면 20A가 활성화됩니다.

남쪽에서 올라오는 2기갑군을 고려하여 배치를 살짝 조정합니다.

* 칫 풀 시스템의 묘미 상, 만약 솔로플레이가 아니었다면 소련은 나머지 1개의 독일 칫이 2기갑군인지 또는 3기갑군인지 알 수 없으므로 고민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5번째 칫 : ART]

소련군 포병 칫이 나왔습니다. 평지에 있는 적을 공격할 경우 4/6 확률로 후퇴시킬 수 있습니다.

어렵지만 적 유닛을 반포위한 후, 포격을 통한 후퇴 결과 ZOC를 통과하도록 하여 스텝 로스시키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주사위 : 6, 포병사격 3회 실시, 2곳 성공 DR2

 

[6번째 칫 : 보급]

이 게임에서 보급 칫의 무서움은 소련이 OOS 마커를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번 턴에는 무려 4개나 배치할 수 있습니다. 해당 유닛은 공격력과 이동력이 절반이 됩니다. 이 룰 때문에 독일이 조기에 모스크바에 올인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가장 선두 유닛을 OOS 상태로 만들면 되기 때문에)

- OOS 마커(4개) : 2기갑군 18, 17, 10기갑사단, 3기갑군 20기갑사단

 

[7번째 칫 : 티모셴코]

2기갑군이 전부 북쪽으로 이동하였으므로 방어선을 재정비합니다.

* 전투보다 이동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8번째 칫 : 독일공군]

스투카 1개 회복(사용가능 1개), 폭격기(Bomber) 칫을 사용해 보기로 합니다.

목표는 스몰렌스크 남쪽의 소련 기갑유닛 26M으로 하였고, 평지에서 8-1로 공격하므로 5/6 확률로 1스텝 로스시킬 수 있습니다.

- 주사위결과 : 2, 26M 1스텝 로스

* 폭격기 공격은 CRT상의 퇴각 결과는 무시됩니다. 즉, 적 특정 유닛의 스텝로스를 노리는 일종의 조커입니다.

 

[9번째 칫 : 2기갑군]

마지막 칫은 2기갑군으로, 이번 턴 2번째 활성화입니다. OOS상태인 기갑사단이 3개나 되어서 공격력을 발휘할 지 의문인 상태이지만, 계획대로 스몰렌스크 공격에 나섭니다.

 

1. 10mot, 4pz가 26m 공격

- 15-1, 주사위 : 5, 3DR2 (제거), 전투후 전진으로 소련군 후방으로 진입

* 폭격을 통해 1스텝 로스시킨 소련 기갑유닛은 방어력이 1에 불과합니다. 

만약 폭격을 받지 않았다면 방어력이 2이므로 7-1이 되어서 2/6 확률로 살아남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2. 10pz, 17pz가 52 공격

- 9-3, 3-1, 1L(마을), 2-1, 주사위 : 3, 효과없음

 

3.  3pz, SSr가 69 공격

- 16-3, 5-1, 주사위 : 6, 1DR2 (ZOC퇴각으로 제거)

 

4. GD, 18pz가 28 공격 (HEX 3027)

- 8-3, 2-1, 스투카 사용(사용가능 스투카 : 0개) 2R, 4-1,  주사위 : 4, DR2 (zoc 2칸 퇴각으로 제거)

 

대규모 공격 결과, 2기갑군은 소련 2개 유닛을 제거하고 스몰렌스크에 인접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1번째 전투에서 적 기갑유닛을 제거하고 전투후 전진한 것이 주효하였습니다.

 

2기갑군 공격 종료 후 상황

 

[4턴 종료]

지도 위에 나와 있는 유닛 숫자가 그리 많지 않으나, 생각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게임입니다.

2기갑군 전체를 스몰렌스크로 돌리겠다는 계획이 일정부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대로라면 독일은 5턴에 스몰렌스크를 포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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