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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후기

A Victory Denied 플레이 후기 1턴 (1)

by Yulpo 2023. 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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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Chit-Pull 시스템의 명작으로 불리는 A Victory Lost(AVL)의 시스템을 계승하여 만들어진 후속작으로서, 1941년 7월에 벌어진 독일군의 모스크바 진공을 다루고 있습니다.

 

비록 후속작이라고는 하지만 전작에 비하여 룰이 바뀐 부분이 상당히 많고, 여러 가지 잔룰이 꽤 많이 추가됨으로 인하여 호불호가 갈리는 게임입니다. 밸런스 문제에 대한 문제 제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AVL에 비하여 개선된 부분이 있고, 칫풀 시스템 특성 상 랜덤성이 빛을 발하는 게임에 해당합니다.

 

룰을 익힌다는 생각으로 VASSAL을 사용하여 1턴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1턴 개시 상황

[칫 선택]

독일 : 3기갑군(1턴 특수룰로 가장 먼저 시작), 2기갑군, 3기갑군, 구데리안

소련 : 20군, 21군

 

1턴에는 특수한 규칙이 몇 가지 있습니다.

칫 뽑기 전에, 먼저 독일군은 2기갑군의 모든 유닛을 활성화시켜서 '전투' 세그먼트를 진행합니다. 

* 이 활성화는 독일군의 첫 턴 사용가능 칫 수(4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전투만 수행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덧붙여 1턴 독일군 공격은 모두 2컬럼 오른쪽 시프트됩니다.

 

1. Orsha의 17기갑사단이 소련군 1MRD를 공격

공격력 4 : 방어력 3으로 1-1인데, 2컬럼 시프트로 2-1 적용

*다리가 있더라도 강을 건너는 공격은 그 부대의 공격력을 절반으로 적용

주사위 : 3, 효과없음

 

2. 29Mot, 18Pz가 소20사단 공격

강 건너 공격이므로 독 2개 부대는 공격력 절반(합친 후 절반으로 나눔)

8:3, 2-1, 2컬럼R, 4-1적용

주사위 : 1, 효과없음

 

3. SSReich, 10Pz가 소61사단 공격

강 건너 공격이므로 독 2개 부대는 공격력 절반

8:3, 2-1, 2컬럼R, 4-1적용

주사위 : 2, DR

 

4. GD, 3Pz가 Mogilev의 172ID, PVO 공격

13:5, 2-1, 마을이므로 1L, 1턴 2R, 스투카 사용2R, 5-1적용

* 스투카 시프트는 지형시프트 후에 적용한다. 반드시 주사위굴림 전에 사용되어야 한다. 1개 공격에서 1개의 스투카만 사용가능하다. 사용한 스투카는 사용불능상태가 되는데, 독일공군 칫이 뽑히면, 독일 플레이어는 1개의 사용된 스투카 카운터를 공항 박스로 돌려놓을 수 있다. (공격/방어 시 모두 사용 가능)

 

주사위 : 6, 1DR2 결과

PVO는 먼저 후퇴결과를 흡수함(2스텝 로스로 제거)

1손해 결과를 남은 부대 172ID에 적용, 스텝로스

 

**PVO와 다른 유닛이 스택된 경우 1DR2 관련 질문 및 답변

You have to honor the PVO retreat conversion first...so the DR2 elims the PVO and the remaining unit takes a loss. No retreat. (출처 : https://boardgamegeek.com/thread/530392/article/5454770#5454770)

 

만약 PVO와 일반유닛(A)이 함께 존재할 경우, 룰북에 의하면 손해를 먼저 적용하고 후퇴 결과를 스택 전체에 적용하는 것처럼 보인다. (룰북 순서를 적용하면,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다. 1) A 유닛이 1손해를 입고, 남은 DR2를 PVO가 2개 흡수하여 제거, A 유닛은 후퇴안함 또는 2) PVO가 1손해를 입고, DR2에 대하여 PVO가 1손해 흡수하여 제거, A 유닛이 1칸 후퇴)

 

그러나 디자이너는 PVO가 존재하는 경우는 PVO의 특수효과인 후퇴 결과의 흡수를 먼저 적용한다고 답변하였다.

- 위 답변을 찾아보지 않는 한 헷갈릴 가능성이 매우 높은 규칙으로 보임

 

5. 10Mot, 4Pz가 20M 공격

7:2, 3-1, 숲이므로 1L, 1턴2R, 스투카 2R, 최종 6-1 적용

주사위 : 6, 2DR2

 

- 2기갑군 활성화 종료

- 3기갑군 활성화

  * 1턴 특수규칙으로, 처음에는 독일군 3기갑군 칫으로 시작(이는 독일의 1턴 4개 칫 중 하나에 포함)

 

[이동]

3기갑군은 크게 두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 북부와 중부에서 가까운 소련군 부대를 공격하였다.

* 평지에 있는 적 유닛의 ZOC로 들어가는데 이동력 3, 적 유닛 ZOC에서 ZOC(평지)로 이동하는데 이동력 5가 필요하다.

 

[공격]

1. 19Pz, 4Mot가 24 공격

 4:1, 1턴 2R, 최종 6-1 적용

주사위 :  1, DR 

 

2. 18Mot, 900Lehr가 51 공격

 4:1, 1턴 2R, 최종 6-1 적용

주사위 : 4, 1DR2

 

3. 20Pz가 25 공격

3:1, 1턴 2R, 최종 5-1 적용

주사위 : 4, DR2

 

4. 20Mot가 34 공격

2:1, 1턴 2R, 최종 4-1 적용

주사위 : 5, DR2

 

5. 12Pz, 4Mot가 7M 공격

4:1, 1턴 2R, 최종 6-1 적용

주사위 : 1, DR

 

6. 7Pz가 69 공격

3:1, 1턴 2R, 최종 5-1 적용

주사위 : 6, 1DR2 (ZOC로 퇴각하여 스텝로스로 제거)

 

[2번째 칫 : 3기갑군 활성화]

3기갑군이 연속으로 활성화되었다. 독일의 운이 굉장히 좋은 것 같다.

 

[이동 후 공격]

1. 4Mot, 19Pz가 24 공격

12:2, 6-1, 숲1L, 2R, 7-1적용

주사위 : 4, 1DR2, 제거

 

2. 18Mot, 62 공격

6:3, 2-1, 2R, 4-1 적용

주사위 : 3, DR

 

3. 20Pz, 20Mot가 25 공격

15:3, 5-1, 늪1L, 2R, 6-1적용

주사위 : 5, 1DR2, 후퇴손실로 제거

 

4. 7Pz, 15Mot가 7M 공격

12:1, 2R, 10+적용

주사위 : 5, 3DR2, 제거

 

[3번째 칫, 증원]

1턴 증원은 독일군, 소련군 모두 받게 된다.

 

[소련]

1턴 증원포인트 사용 전에, 티모셴코 사령부가 증원으로 등장한다.

티모셴코 사령부와 3개 보병사단은 남부 전선의 독일군에게 큰 위협이 된다.

* 배치가 끝나면 티모셴코 사령부 칩을 컵에 넣는다.

 즉, 1턴에 무조건 활성화가 예정되어 있다. 지휘범위는 6이다.(통상 소련 HQ는 4)

 보병사단의 전략이동이 12칸까지 가능한데,

 처음 배치부터 민스크쪽 도로를 타고 가면 민스크 포위망까지 닿을 수 있다.

 

만약 소련군이 이러한 시도를 할 경우에는, 1턴에 반드시 민스크 포위망의 2기갑군 보병 유닛을 

증원받아야 할 것이다.

 

<소련 증원>

1턴 증원포인트는 3이다. 이 포인트로 증원박스의 병력을 구입할 수 있는데,

비용은 유닛은 1, 사령부는 2이다. 전선에 공백이 크기 때문에 아무래도 유닛을 먼저 맵에 불러와야 할 것 같다.

* 사령부 구입 시, 1포인트를 추가로 사용하면 '즉시' 컵에 '해당' 사령부 칫을 하나 넣을 수 있다.

  물론, 추가 구입하지 않아도 다음 턴에는 구입한 사령부 칫은 사용가능 상태가 된다.

 

이미 독일군 공세로 인하여 5개 유닛(보병4, 기갑1)이 제거되었다.

보병 3개 유닛을 증원, 1개는 북부, 2개는 남부 HQ에 배치

PVO 1개 유닛을 Roslav에 배치

엘리트사단 증원 KV-2 1개 유닛을 북부 배치

 

<독일 증원>

1턴에 3기갑군 및 2기갑군 보병사단이 증원된다. 

이들은 맵에 진입하면서 반드시(must) 전략이동을 수행하여야 한다.(한칸당 1/3MP로 도로를 따라서 이동)

* 룰 명확화 : 증원되는 독일 차량화 HQ(3기갑군 방면)는 고유 이동력(10)을 사용하여 이동한다.

그리고 즉시 9군 칩을 컵에 넣는다. 

* 즉, 1턴에 독일은 9군 칩을 무료로 1개 컵에 넣을 것이 예정되어 있다. 따라서 처음 고르는 3개 칩(1개는 3기갑군으로 고정)에 9군을 포함시킬 이유가 매우 적다.

 

<민스크 포위망 굴림>

On Turns 1 – 4, the German player may also release units from the Minsk
Pocket (see section 14.0) after the Soviet player has placed his reinforcements
for the turn. If the units belong to the 2nd Panzer Group, they are moved into
hex 2704, and if the units belong to the 9th Army, they are moved into hex
3106. then these units must continue using strategic movement to move along
the roads using one movement segment. Remember to count the ⅓ MP to
move the units into hex 2704 or 3106.

1턴부터 3턴까지, 독일은 민스크를 포위한 부대 일부를 전선으로 보낼 수 있다.

대신, 주사위굴림을 통해 소련군이 탈출할 가능성이 있다.

* 소비하는 가치 7점까지는 차트 상 소련군 탈출 가능성이 1/3에 불과하므로, 7점을 채워서 독일 증원을 받는 것이 안정적인 전략이라고 생각된다. 

(가치 소비량 : 유닛 1개당 1, HQ 1개당 2, HQ칩 1개 추가시 1)

- 테이블이 크게 3개 칸으로 구분되므로, 전략에 따라 7점, 12점, 또는 1턴부터 전부 사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 선택 : 2기갑군 HQ1, 유닛2, 9군 HQ1, 9군 칩 1, 총 7점

- 주사위 : 6, 효과없음

 

이것으로 1턴 증원 페이즈 종료

1턴의 경우 특수룰이 상당히 많아서 처음 플레이할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민스크 포위망으로부터의 관련하여 어느 유닛을 증원하기 위하여 점수를 몇 점 소비할 것인지 미리 방침을 정해야 할 것이다.

 

[4번째 칫, Air Power]

독일 스투카 칫을 하나 사용가능 상태로 변경한다.(현재 사용가능 칫 : 1 -> 2개)

 

[5번째 칫, 21A -> 구데리안 칫]

드디어 소련군 사령부 칫이 나왔다.

그러나 이것을 사용하도록 허용하면, 남부 전선의 소련군 전부가 활성화되고 만다.

따라서 독일군은 '구데리안 칫'을 사용하기로 결정한다.

구데리안 칫을 사용하면 방금 컵에서 나온 칫을 다시 컵으로 되돌리고,

독일 2기갑군을 활성화시킨다.

 

10Pz가 적 ZOC로부터 적 ZOC로 이동(MP 5 소모)하고 다시 적 ZOC로 이동(MP 5 소모)하여 1MRD의 후방으로 접근했다.

 

1. 17Pz와 10Pz가 1MRD 공격

13:4, 3-1, 2R, 스투카 2R, 7-1

주사위 : 6, 2DR2

 

2. 29Mot, 18Pz가 20 공격

8:3, 2-1, 2R, 스투카 2R, 6-1

주사위 : 1, DR, ZOC후퇴로 스텝 손실

 

3. SSReich, 61 공격

8:3, 2-1, 2R, 4-1

주사위 : 6, 1DR2

- 공격후 전진을 통해 13A HQ 오버런

 

4. GD, 3Pz, 172ID 공격(Mogilev)

13:2, 6-1, 2R, 1L(마을), 7-1

주사위 : 1, DR2, ZOC후퇴로 제거

- Mogilev 점령, 승점 칫 획득

이로써 드네프르 강을 건너는 다리 2곳을 모두 확보하였다.

보급선은 Major river를 바로 통과하지 못하고 다리를 통해 이어지므로 반드시 확보해야 할 거점이다.

 

5.  4Pz, 29(HQ동반) 공격

9:3, 3-1, 2R, 5-1

주사위 : 3, DR2

 

6. 10Mot, 187ID 공격

6:3, 2-1, 2R, 1L(숲), 3-1

주사위 : 1, 효과없음

 

1턴 5번째 칫 완료시 남부전선 상황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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